-
김기덕감독이 제69회 베니스국제영화제에서 영화‘피에타’로 최고상인 황금사자상(최우수작품상)을 수상했다.칸.베를린을 포함해 세계3대 영화제에서 한국 영화가 최고상을 받은 것은 처음이다.김동호 부산국제영화제 명예집행위원장은 ‘한국 영화 100사에 최대쾌거’라고 평가했다.1996년 ‘악어’로 베뷔한 김감독이 국내영화계에서 ‘비주류 이단아’라는 소리를 들으면서 꿋꿋이 자신의 길을 포기하지 않는 집념으로 이뤄낸 성과다.그는 어려운 가정환경에서 태워나 영화를 전문적으로 배운적이 없다.‘열등감을 먹고 자란 괴물’이라고 스스로를 평할 만큼 그의 삶은 시련과 좌절의 연속이었다.하지만 김감독은 한국영화계에서 시류와 대세를 추종하기보다 예술영화의 외길을 고집했다.사회의 밑바닥 인물이 등장하고 음울한 정서가 결합된 그의 작품은 독특한 형식미와 연출력으로 유럽영화계에서 일찍감치 호평을 받았다.하지만 국내에서는 손대는 영화마다 흥행에서 참패를 거듭했고 혹평을 받기 일쑤였다.공들여 만든 영화들이 상영관을 잡지 못해 개봉에 어려움을 겪는 일이 반복되면서 그는 환멸을 느끼고 칩거한다.하지만 3년간의 은둔생활 끝에 영화에 대한 자신의 고민을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그린 ‘아리랑’으로 2011년 칸영화제에서 ‘주목할 만한 시선상’을 받아 재기했고 마침내 ‘피에타’로 세계적인 감독의 반열에 올랐다.김 감독의 수상은 한국 영화의 실력과 가치를 인정받았다는 의미를 지닌다.기초과학이 중요한 것처럼 예술영화는 흥행영화의 기반이 된다.그러나 지금처럼 대기업 중심의 제작 배급체제 속에서 저예산 예술영화는 연명조차 힘드는 상황이다.문화의 다양성 확보를 위해서라도 예술영화를 추구하는 감독들이 영화계에 뿌리를 내리고 활동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김 감독의 베니스 영화제 정복이 무엇보다 돋보이는 것은 그의 굴곡진 삶과 집요한 작가주의 정신 때문이다.어려운 가정에서 태어난 김 감독의 최종 학력은 중졸이다.생계를 위해 청계천과 구로공단에서 공장 노동자 생활을 하며 어린시절을 보냈고 영화도 독학으로 깨우쳤다.그럼에도 그는 흥행성보다 인간과 사회의 본질을 파고드는 자기만의 작품에 매달렸다.그 바람에 충무로에선 마이너리의이자 비주류 이웃사이더로 통했다.그는 국내보다 해외에서 먼저 인정을 받았다.‘사마리아’로 2004년 베를린 영화제 감독상을 받았고 같은해 베니스에선 ‘빈집’으로 감독상을 받았다.한국의 비주류 영화감독이 만든 개성 강한 작가주의 작품이 세계에 통했다는 점은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이번 수상작인 ‘피에라’는 자본주의의 잔혹성을 적나라하게 고발하면서도 그 안에서 인간 존재의 구원 가능성을 묻는 영화다.이런 ‘불편한 ’영화가 베니스에서 최고작품으로 인정받았다는 것은 그만큼 우리영화의 다양성과 지평이 넓어졌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최근 한국영화가 중흥기를 맞고 있는 듯하다.‘도둑놈’들이 사상 6번째로 1000만 관객을 돌파해 역대 최고 흥행작이던 ‘괴물’을 뛰어넘을지 주목되고 있다.지난달 한국영화 시장점유율이 70.2%를 기록했다고 한다.이런 상업적 성공과 더불어 ‘피에타’의 예술적 성취는 한국 영화의 수준을 높이고 영역을 넓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예술영화가 세계찬사를 받기 전에 국내에서 먼저 인정받을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 우리의 과제다.한류의 지속적인 발전에도 중요한 시사점을 던졌다고 본다.수준 높고 풍부한 문화는 다양성에서 나온다는 걸 알아야한다.자신과의 고독한 싸움 끝에 세계 영화계의 정상에 우뚝 선 김 감독에게 아낌없는 칭찬의 박수를 보낸다.칭찬합시다운동중앙회칭찬합시다운동본부회 장 나 경 택
<저작권자ⓒ선데이뉴스신문 & www.newssunday.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