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중앙인정시장 '전통'서 '혁신'로

고객 이용 편리를 위한 노점 정비 정책기반 마련 및 방향 제시
기사입력 2021.03.10 1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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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데이뉴스신문=곽중희 기자] 안양중앙인정시장이 노점상(거리가게)정비를 통한 혁신에 나서 화제가 되고 있다.  


전통시장 내 노점상은 서민경제와 지역경제할성화를 위해 암묵적인 운영을 해 왔다. 하지만 최근 일부 상인들의 규범을 벗어난 영업으로 고객 유동선을 침범하는 등 골칫거리로 떠올랐다. 


이에 경기도와 안양시는 시장혁신, 상인혁신, 상품혁신, 고객혁신을 모토로 경기도형 전통시장 혁신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그 중 하나가 노점상 정비사업이다.


안양 전통시장 관계자는 “시장상권 관련 노점상 운영 실태와 문제점을 도출해 전국 노점상 정비 및 운영 우수사례와 실패사례조사를 통해 그 시사점을 도출하고 우수사례 성공적 대안을 벤치마킹하기 위한 전문가 포럼을 추진할 예정”이라며 “노점상 정비에 대한 정책기반 마련과 방향제시를 위한 것이다. 이에 더해 법적 제도적 내용 검토‧사업자 등록 및 세무처리와 행정사항 등을 종합하여 그 대안을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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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옥철 혁신사업단장은 “전통시장 내 노점상 정비는 시장 활성화의 관건으로 법적 제도적으로 양성화가 어려워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지만 고객의 구매태도가 변화하며 노점상과 시장상인은 협력적 상생관계가 이루어져야할 것”이라며 “고객은 노점상 자체가 시장상인과 동일한 것으로 인정하기 때문에 노점상 정비는 필요하며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안양시 관계자는 “시장상권진흥원은 그 동안 전통시장 노점상 정비에 대해 그 과정과 절차적 문제점 등을 사례로 학습해 상생협력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며  “열정과 노력을 높게 사고 있다”고 전했다.  


[곽중희 기자 rhkrwndgml@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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