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

[ 88건 ]
[김무식 칼럼]자신의 성공한 모습을 그리는 사람
[김무식 칼럼]자신의 성공한 모습을 그리는 사람
[선데이뉴스신문=김무식 칼럼]자신에게 닥친 불우한 환경을 하늘이 나에게 내려준 사명이라 생각하라. 항상 기뻐하고 감사하며 일평생 살아가는 것이 성공의 비결이다. 무수한 고난과 어려움 속에 굳건하게 자신을 지키고 끈기와 인내, 노력으로서 마침내 결실을 맺게 되는 법이다, 혼신의 힘을 다하여, 성공한 모습을 그리는 사람이 성공한다. 확실한 꿈을 가지고 열심히 정진하면 언젠가는 그 꿈대로 이루어진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우리가 어떤 일을 포기만 하지 않는다면 자신의 꿈은 언젠가는 이루어 질 것이다.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일은 아주 작고 사소한 일에서 비롯된다. 당신이 행복하다고 생각하면 행복한 것이다. 불행하다고 생각하고 말하며 행동하게 되면, 이 세상 모든 것이 암울하고 불쾌하며, 세상만사가 귀찮아 보인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을 종이에 써 보자. 얼마만큼 많이 가지고 있는 것을 모르고 하는 말이다. 세상에 가장 못난 일이 남과 비교하는 버릇이다. 비교하면 한도 끝도 없이 자기 딜레마에 빠지게 된다. 현재 나 자신이 그리고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이 그 자리에 있다는 그 단순한 사실에 감사해보라. 얼마나 경이로운 일인가. 살아있다는 사실 그 자체에 감사하라. 삶이 바뀔 것이다. 스스로 깨우치고 터득하며 하나하나 알아내는 것이 다 공부다. 자신이 불행하다고 넋을 놓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된다. 이 세상 어떤 것도 다 자신에게 공부 재료이다. 그렇다 자신이 행복해지려면 열과 성을 다해서 공부를 하라.
[김무식 칼럼]자기만의 고유한 색깔!
[김무식 칼럼]자기만의 고유한 색깔!
[선데이뉴스신문=김무식 칼럼]정신을 한 군데로 집중하지 않으면 어떤 일도 이루어 질 수 없다. 이 세상 모든 일이 다 그렇다. 닥치는 대로 임기응변식으로 하다 보면 아무 것도 마무리되는 법이 없다. 결국 새롭게 모든 일을 다시 시작해야 된다. 지금 할 일을 미루고 내일 하면 되겠지 하는 안이한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은, 그 습관을 고치지 않는 한 절대로 성공할 수가 없다. 지금 이 순간을 열심히 노력하고 집중하는 사람이 남에게 인정받고 사회에서 지도자로 나서게 된다. 어떠한 경우라도 몰입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자기만의 시간을 만들어 조용한 장소에서 한 곳을 응시하며 몰입하는 연습을 할 필요가 있다. 매일매일 이런 연습을 반복하다보면 집중력이 생긴다. 성공은 말과 행동에서 나타난다. 성공한 사람들은 절대로 부정적인 말이나 난폭한 행동을 하는 법이 없다. 성공한 사람들은 자기만의 고유한 색깔을 가지고 있다. 그 바탕에는 은근과 끈기 있는 삶의 결정체가 담겨 있다. 우리들의 삶에 있어서 성공은 어느 날 갑자기 자기 앞에 툭 떨어지는 것이 아니다. 매일매일 피나는 노력과 인내의 결정체로서 성공은 우리 앞에 다가온다. 우리가 흔히 언행이 바른 사람이 훌륭한 사람이라고 하지 않는가. 말과 행동이 바르지 못하면 주위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지 못하는 법이다. 약속은 어떠한 일이 있어도 꼭 지켜야 한다. 지키지 못할 약속은 처음부터 해서는 안 될 것이다. 행동 또한 마찬가지다. 바르고 정직한 행동만이 그 사람의 위치가 바르게 서는 법이다. 성공한 사람들의 몸과 마음자세는 다른 사람들 보다 월등하다.
[김무식 칼럼"반드시 할 수 있다는 마음"
[김무식 칼럼"반드시 할 수 있다는 마음"
[선데이뉴스신문=김무식 칼럼]화를 얼마만큼 잘 참느냐에 따라서 그 사람의 길흉화복이 좌우된다. 화를 내는 만큼 자신에게 돌아오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무슨 일을 이루려고 할 때 조금만 참으면 성공할 수 있는 데도 불구하고 화를 내면 중요한 일을 망치게 만든다. 대중이 모여 있는 곳에서, 참지 못하고 버럭 화를 낸다면 인격적으로 큰 손상을 입을 뿐 아니라 지적 수준이 아주 낮은 사람으로 매도당하곤 한다. 어떠한 일이 있더라도 화가 나면 자기 스스로 억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해야만 한다. 할 수 있다는 마음은 절반의 성공이다. 성공하려면 먼저 자신이 할 수 있다는 굳은 마음을 가지고 행동해나가야 된다. 하려고 하는 마음과 더불어 자신의 목표를 기록해 놓아야 한다. 우리 인간의 뇌는 깨어있을 때 보다 잠자고 있을 때 더 활발히 움직이고, 특히 잠재의식이 우리의 의식을 좌지우지 하는 법이다. 목표를 설정한 때에는 어떤 기한을 꼭 적어 놓아야 한다. 즉 다시 말해서 구체적으로 언제까지 달성하겠다는 내용이다. 이렇게 계속 생활하다보면 그 시점 안에 자신이 그 목표지점에 와 있는 것을 실감하게 될 것이다. 자신의 목표를 만나는 사람에게 이야기 하라. 처음에는 다른 사람들이 너무 허황된 생각이라고 핀잔을 주거나, 이상한 사람으로 생각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계속해서 하다보면 그 말을 듣고, 그 목표에 대해서 도와주는 사람이 기필코 나타나는 법이다. 자기 혼자서 아무리 노력한다고 해도 그것은 한계가 있는 법이다. 남이 도우지 않으면 결코 이루어 질 수 없는 것이 세상의 법칙이다.
[김무식 칼럼]상대방을 이롭게 하라!
[김무식 칼럼]상대방을 이롭게 하라!
[선데이뉴스신문=김무식 칼럼]자신이 한 말은 자기가 책임을 져야하며, 만약 지키지 않으면 남에게 손가락질을 받거나 불성실한 사람으로 매도당하게 마련이다. 삼사일언(三思一言)이라는 말이 있다. 세 번 생각하고 한 번 말하라는 말이다. 그만큼 말은 조심해서 하여야 한다는 말이다. 좋은 말, 아름다운 말, 남을 칭찬하는 말은 아무리 많이 하더라도 누구나 다 좋아하는 법이다. 말 한마디로 천 냥 빚을 갚는다는 말이 있지 않는가. 상대방을 이롭게 하는 말은 자신을 높이는 일이 되지만, 반대로 상대방을 해치는 말은 자신을 구렁텅이로 빠뜨리게 하는 행위가 된다. 조금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을 나누어 주었다고 해서 너무 호들갑스럽게 자랑하는 사람이 가끔 있다. 친구나 동료, 가까운 이웃이 도움을 청하면 자기가 가지고 있는 한도 내에서 물심양면으로 도와주는 미덕을 발휘해야 한다. 아무리 많은 재물이나 명예와 지위를 가지고 있더라도, 그것을 불우한 이웃, 가까운 친지나 주변 사람들에게 베풀지 않으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 특히 자기가 도와주고 그것을 내내 생각하고, 저 사람은 나의 도움을 받았으면 갚아야지 하는 그런 마음은 백해무익하다. 설사 그 사람이 아무런 내색을 안 한다고 하더라도 괘씸히 생각하거나 입에 올려서는 안 된다. 은혜는 돌로 새기고, 내가 베푼 것은 물에 다 새긴다. 절대로 남을 도와주고 과보를 바라는 사람이 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부는 제대로 소비하라고 주어지는 것이다. 남에게 베푼 만큼 반드시 돌아온다.
[김무식 칼럼]경쟁력은 새로운 변화를 추구한다
[김무식 칼럼]경쟁력은 새로운 변화를 추구한다
[선데이뉴스신문=김무식 칼럼]좋은 마음 아름다운 생각 현명한 행동은 자기를 한층 더 성숙하게 만든다. 나아가서는 다른 사람에게 훌륭한 사람으로 비치게 된다. 반대로 나쁜 마음 불순한 생각 경솔한 행동은 자기를 점점 더 악의 구렁텅이로 빠지게 만드는 결과를 초래한다. 이 세상 모든 일은 사람의 마음에서 출발한다. 결코 세상을 저주하고 한탄하며 후회해본들 자기 자신에게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한다. 점점 더 자신을 황폐하게 만들며 재기불능의 상태로 만들고 만다. 행복한 생각과 말, 행동이 자신을 더욱 성숙하게 만들며 이 사회를 건강하고 아름다운 사회로 만들게 된다. 변화를 두려워하면 어떠한 일도 성취할 수가 없다. 과거부터 내려오는 관습과 방법으로는 지금 이 시대에서는 하루도 살아갈 수가 없다. 절대로 뒤를 돌아보거나 머뭇거려서는 발전이 없는 법이다. 과거에 머물고 현실에 안주하는 자는 아무런 존재가치가 없는 법이다. 경쟁력은 항상 새로운 변화를 추구한다. 변화하지 않고서는 어떠한 성공도 기대하지 말라. 변화는 곧 긍정이고 도전이며 성공이다. 현실안주는 부정이고 후퇴이며 실패다. 우리는 과연 무엇을 선택해야 하는 것인가. 옛말에 자유가 아니면 죽음을 달라고 했다. 이와 마찬가지로 변화가 아니면 실패하거나 죽음을 각오할 수밖에 없는 것이 작금의 현실이다. 이 시대를 살아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자기 혁신과 변화만이 살길이다.
[김무식 칼럼]주어진 일에 만족할 줄 알아야 한다
[김무식 칼럼]주어진 일에 만족할 줄 알아야 한다
[선데이뉴스신문=김무식 칼럼]사람이나 어떤 상황 속에는 모두 긍정적인 면이 숨어 있다. 그러나 그것은 진흙과 섞여 있어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깊이 파내려가야 찾을 수 있다. 우리는 부정적이고 잘못된 것은 쉽게 찾지만, 그 안에 섞여있는 긍정적인 빛나는 금은 찾기가 어려운 법이다. 고작 한두 번 실패했다고 주저앉아 신세를 한탄하지 않는다. 남의 행운을 빼앗을 마음을 품지 말아야 한다. 대신 행운을 맞이하려고 여러 사람을 만나 어울리며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면서 변화에 적응하며 창의력을 개발하라. 아무리 어려운 환경이라도 불평하거나 낙심하지 않고 뚜렷한 자신만의 꿈을 갖는 게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확실한 꿈을 가지고 열심히 정진하면 언젠가는 그 꿈대로 이루어진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우리들은 누구나 자신의 꿈이 이루어지기를 원한다. 가난한 사람이나 부자이든, 실패한 사람이거나 성공한사람, 어떤 사람이든지 무엇인가를 이루려고 열심히 노력한다. 그러나 그 꿈이 하루아침에 쉽사리 이루어지지 않는다. 그 꿈이 이루어지려면 무수한 시련과 도전 속에 자신의 피와 땀과 눈물로서 이루어진 노력의 결과로 얻어지게 된다. 똑같은 상황 속에 살면서도 어떤 사람들은 만족할 줄 알고 어떤 사람들은 늘 불만을 갖는다. 만족할 줄 알면 모든 게 긍정적으로 일이 수월하게 풀린다. 성공은 굳건한 마음의 결심에서 시작된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제일 먼저 성공하기로 결심을 해야 하며, 어떠한 일이 있어도 포기하지 않고 자신감과 열정을 가지고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김무식 칼럼]부모의 습관이 아이의 습관이 된다
[김무식 칼럼]부모의 습관이 아이의 습관이 된다
[선데이뉴스신문=김무식 칼럼]우리 인생은 하나의 스토리다 지금부터 얼마든지 자신을 스토리로 만들 수 있다. 인생의 콘셉트만 확실하게 정한다면 말이다. 당신 인생에도 스토리를 입혀 부가가치를 높여 보라. 지금 현실이 비참하고 힘들다면 더 극적인 스토리가 탄생할 수 있다. 역경을 신념과 의지로 넘어서는 것이야말로 극적인 스토리가 된다. 내 자신이 스토리가 된다는 것은 남과 같지 않다는 의미다. 확실한 색깔을 지녔다는 뜻이다. 이것은 자신을 극한까지 몰아붙이는 힘이 있을 때 가능하다. 자신을 믿고 끝까지 해냈을 때 당신의 스토리가 만들어 진다. 남들과 다를 바 없는 삶은 스토리가 될 수 없다. 당신이 힘들다면 더 극적인 스토리가 만들어지고 있는 중이다. 무수한 역경과 극적인 스토리가 하나하나 모여서 결국은 성공으로 이어지게 된다. 사람들이 매일 하는 행동의 40%는 습관에서 비롯된 것이다. 유익한 습관은 복리 이자와 같아서 시간이 지날수록 그 가치가 크게 돌아온다. 습관이 인생을 좌우 한다. 부모가 자식에게 가르쳐야 하는 것 중 으뜸은 좋은 습관의 본보기가 되는 것이다. 부모의 습관이 아이의 습관이 되기 때문이다. 좋은 습관을 아이들에게 보여 주고 물려주어야 한다. 나쁜 습관에서 벗어나야 한다. 그렇지 않고 주어진 현실에 안주하며 세상 흐름대로 주위 환경에 맞춰 살다 보면 자기 빛깔도 없어지고 자기 삶도 없어진다. 자주적으로 자기 인생을 살아가는 것이 아니고 남의 장단이나 어떤 흐름에 의해서 삶에 포류 당하는 것처럼 되어 버린다. 나쁜 습관을 버리는 것은 자기답게 사는 것이다. 자기답게 거듭거듭 시작하며 사는 일이 바로 낡은 탈로부터, 낡은 울타리로부터, 낡은 생각으로부터 벗어나야 성공의 길로 나아가게 된다.
[김무식 칼럼]”오늘이 내 인생의 마지막 날”
[김무식 칼럼]”오늘이 내 인생의 마지막 날”
[선데이뉴스신문=김무식 칼럼]남을 위해서 노력하는 사람들은 설사 부나 명성을 얻지 못해도 남을 위해서 살아가는 기쁨을 알게 됨으로써 그들은 자신의 인생을 충분히 채워줄 마음의 풍요로움을 얻을 수 있는 법이다. 그들에게 부여되는 또 하나의 행복인 것이다. 습관이란 몸에 익히기는 쉬워도 바꾸기는 몹시 어렵다. 따라서 처음부터 좋은 습관을 몸에 배이도록 노력하라. 노력 여하에 따라서 좋은 습관을 얼마든지 몸에 익힐 수 있다. 생각처럼 그렇게 어려운 것도 아니다. 같은 말 같은 일을 날마다 같은 시간에 반복하면 나중에는 저절로 몸에 익혀서 습관이 된다. 아무리 어렵고 성가신 것이라도 날마다 규칙적으로 반복하면 분명히 즐거운 일로 변한다. 좋은 습관은 성공의 지름길이다. 어떤 환경에 처하더라도 자신이 하는 일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오늘이 내 인생의 마지막 날인 것처럼 생각하고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살아가라. 얼굴을 높이 쳐들려고 하지 않는 젊은이는 발밑만 내려다보고 사는 사람이 될 것이다. 하늘 높이 비약하려고 하지 않는 정신 상태를 가진 사람은 땅바닥만 기어 다니는 운명을 면치 못하게 된다. 목표라는 것은 항상 높은 곳에 있어야 한다. 비록 목표가 너무 높이 있어도 거기에 이르고자하는 노력이 있었다면 반드시 그에 상응하는 대가가 주어지게 된다. 꿈은 이루어진다. 이루어질 가능성이 없다면 자연이 우리에게 꿈꾸게 하지도 않았을 것이다. 이처럼 꿈이란 우리를 위대하게 만든다.
[김무식 칼럼]”항상 의무를 잊지 않고 있는 것”
[김무식 칼럼]”항상 의무를 잊지 않고 있는 것”
[선데이뉴스신문=김무식 칼럼]상대방을 유심히 관찰하다보면 유난히 신경을 곤두세우는 부분이 있는가 하면 그렇지 않은 부분도 있다. 이때 상대방의 신경이 집중되어 있는 부분을 공략하다가 재빨리 방향을 틀어 그렇지 않은 부분 즉 허점을 공격하면 상대방을 혼란에 빠트려 손쉽게 승리로 이끌어낼 수 있다. 방심은 금물이다 마음을 놓지 말고 다음 공략할 곳을 미리 봐두어야 한다. 자기 신뢰가 성공의 첫걸음이다. 자신을 먼저 신용하라. 성공을 생각하고 실패는 생각하지 말라. 스스로 생각하는 것보다 자신이 훨씬 훌륭하다는 긍지를 가지고 그것을 충분히 해낼 수 있다고 굳게 결심하라! 선과 악은 어느 길을 선택하든 의지의 자유지만 그 결단을 행동에 옮기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 의무감이 강하고 행동이 확실하면 어떠한 역경에서도 목적을 달성하게 된다. 우리들에게 있어 의무라는 것은 신용을 잃지 않도록 도덕적으로 파산하지 않도록 지불해야만 할 부채이다. 그것은 일상생활에 있어 자발적인 노력과 확고한 신념에 의해서만 소멸되는 것이다. 우리가 어느 사회에 속해 있든 완수하지 않으면 안 될 의무가 있다. 자식과 부모간의 의무가 있고, 부부간의 의무, 친구간의 의무, 이웃 간의 의무, 직장에서의 의무가 각자에게 지워져 있다. 우리들은 태어날 때부터 숨을 거두는 순간까지 의무에 속박당하고 있다. 항상 의무를 잊지 않고 있는 것이야말로 최상의 인격이고 인간으로서 가장 숭고한 태도를 유지하는 길이다. 의무감이 없으면 재난이나 유혹에 쉽게 무너져 버린다. 그러나 의무감이 강하면 아무리 약한 사람이라도 더욱 강해진다. 우리의 진정한 모습은 우리가 반복적으로 하는 행위의 축적물이다. 탁월함은 하나의 사건이 아니라 습성이다.
[김무식 칼럼]부자는 생각의 힘을 믿는다
[김무식 칼럼]부자는 생각의 힘을 믿는다
[선데이뉴스신문=김무식 칼럼]시작을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 시작을 하는 것은 가능성이라는 보물 상자를 여는 것이다. 태어나서 단 한번이라도 자신과의 싸움에서 승리를 거둔 적이 있다면 그때부터 당신은 엄청난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겨본 사람은 얼마 되지 않는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는 습관을 가질 수 있다면 당신은 성공할 수 있는 새로운 무기를 얻게 된다. 세상에 모든 일은 직접 경험을 해야 알 수 있다. 경험하지 않은 지식은 죽은 지식이다. 인간이 상상할 수 있는 모든 일은 현실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이다. 마음껏 상상하라. 자신이 세상에서 가장 행복하다고 생각하라! 행복은 진심으로 열중한 시간이다. 그것은 마음속에 오래도록 남는 빛이 된다. 힘들 때 나를 이끌어주는 나침반이 되고 근본적으로 자신감을 가져다주는 행복의 원천이 된다. 지금 현재 자신이 있는 곳이 바로 행복이다. 많이 버는 것보다 얼마나 진심으로 열중할 수 있는가. 이것이 진정한 풍요로움이고 행복이다. 진심을 담은 아침 식사, 진심을 담은 일, 진심을 담은 말이 모두 다 행복인 것이다. 생각은 우리를 성장시키고 모든 것을 변화시키는 힘이다. 보이지 않는 것을 지배하라. 그러면 자신이 마음먹은 대로 된다. 모든 힘은 내면으로부터 나온다. 잠재의식의 경이로운 힘, 주의력을 키워라. 이미지의 위력, 상상력을 키워라. 그러면 꿈은 이루어진다. 인간은 바라는 것밖에 얻을 수 없다. 부유함의 스위치를 켜고 부자의 생각을 훔치며, 하루를 살아도 부자처럼 생각하라. 부자는 생각의 힘을 믿는다. 부유함의 열쇠를 찾으며, 낡고 오래된 정신을 업그레이드 하고, 부자처럼 느끼는 분야를 찾아라. 부자처럼 느끼고 싶다면, 자신이 지닌 것 중 돈으로 살 수 없는 소중한 것을 세어보기만 하면 된다. 가치 있는 삶을 살고 있다면 이미 부자다. 부유함은 한계가 아니라 가능성에 따라 자신만의 방식으로 인생을 사는 것이다. 모든 부유함은 정신에서 창조된다. 집중하는 것을 더 많이 갖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