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

[ 56건 ]
고양시, ‘5연속 시군종합평가 우수기관’ 선정..."경기도 31개 지자체 중 상위권"
고양시, ‘5연속 시군종합평가 우수기관’ 선정..."경기도 31개 지자체 중 상위권"
[선데이뉴스신문=서아름 기자]고양시(시장 이재준)는 지난 22일, 2019년 경기도 시군종합 평가에서 5년 연속 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 이로써 고양시는 2억5천만 원의 교부금을 거머쥐게 되었다. 이번 시군종합평가는 경기도 내 31개 지자체를 인구수에 따라 3개 그룹으로 나누어 평가하는 것으로, 고양시는 ‘가장 치열한’ 그룹으로 불리는 인구 50만 이상의 도시 그룹 중 2위를 차지했다. 시군종합평가는 한 도시의 행정역량을 한 눈에 보여주는 ‘종합지표’로 불린다. 이는 국가와 도의 주요 시책을 얼마나 잘 이행했는지 보여주는 지표로, 국정과제와 도정 주요시책 등 행정 전반에 걸쳐 두루 평가한다. 때문에 많은 지자체가 시군종합평가에 각별한 관심을 갖고 연초부터 치열한 노력을 쏟는다. 고양시는 일자리 창출·규제개혁·복지ㆍ환경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불합리한 규제의 개선 △전 생애주기를 아우르는 맞춤형 복지 △도시 환경 개선 관련 지표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이번 수상은 타 시·군보다 다소 불리한 여건 속에서 이뤄낸 결과이기에 더욱 그 빛을 발하고 있다. 106만 인구의 대도시인 고양은 복잡다단한 현안을 마주하고 있으며, 3중 규제의 제약으로 인해 행정에서 재량을 발휘하는 것이 쉽지 않다. 고양시는 이춘표 제1부시장을 필두로 연초부터 보고회를 통해 추진상황을 꼼꼼히 점검하고, 뒤쳐지는 분야에 대해서는 문제점을 면밀히 분석해 개선대책을 마련했다. 특히 부서 간 칸막이를 얼마나 허물었는지 보여주는 협업지표에 각별히 행정력을 집중해 왔다. 이재준 시장은 “이번 수상은 부서장부터 담당 주무관까지 직급을 떠나 함께 노력한 결과”라며 “결과 그 자체에 안주하기 보다는, 시민들이 체감하는 삶의 질이 얼마나 더 나아졌는지를 꼼꼼히 살피며 앞으로 우수시군에 걸맞은 살기 좋은 도시로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고양시, 2019년 제2차 ‘고양시 방송영상통신산업 위원회’ 개최
고양시, 2019년 제2차 ‘고양시 방송영상통신산업 위원회’ 개최
[선데이뉴스신문=서아름 기자]고양시(시장 이재준)가 고양영상문화단지의 공간 조성과 콘텐츠 구상 방안 논의를 위해 지난 11월 21일 오금동에 소재한 고양아쿠아스튜디오에서 ‘고양시 방송영상통신산업 위원회’를 개최했다. 지난 5월 출범식을 거쳐 두 번째 개최를 맞은 위원회는 이날 위원장인 제1부시장을 주축으로 고양영상문화단지 조성 사업에 대한 소개와 단지 조성 방안에 관한 토론 및 내년도 신규 사업으로 추진되는 고양아쿠아스튜디오 직업체험 전시관 설치에 관한 의견교환의 시간을 가졌다. 고양영상문화단지 조성 사업은 고양시에서 역점을 두고 추진하는 대규모 방송영상 인프라 구축 사업 중 하나로, 최근 착수보고회를 거치며 단순 부지와 구조물에 대한 검토 단계를 넘어서 공간 조성과 그 안에 담아낼 콘텐츠에 대한 고민까지 심도 있게 다루는 단계로 접어들었다. 이날 회의에서는 전문가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방송영상산업에 대한 시의 비전은 물론 시민의 정서와 기업의 니즈까지 고려하는 의견들이 다각도로 제시되며 열띤 토론이 이어졌다. 또한 실질적이고 내실 있는 단지조성의 필요성을 되짚어보며 공감하는 시간을 가졌다. 위원장으로서 회의를 이끈 이춘표 제1부시장은 "오늘 여러분들의 고민이 향후 고양영상문화단지가 세계적인 영상제작 인프라로 도약하는 데에 첫 발판이 되었다고 믿는다”며 "오늘 거론된 의견들을 적극 검토해 본격적인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해주길 바란다”고 마무리했다. 한편 고양영상문화단지 조성사업은 고양아쿠아스튜디오를 포함한 주변 일대를 대규모 종합촬영단지로 개발하고자 추진되고 있는 사업으로, 영상제작단지로서의 기능 외에도 주민들의 휴식공간과 볼거리를 종합적으로 갖춘 관광 명소로 조성될 계획이다.
고양시 미래비전 정책 T/F팀, 市 정책제안의 싱크탱크 역할 ‘톡톡’
고양시 미래비전 정책 T/F팀, 市 정책제안의 싱크탱크 역할 ‘톡톡’
[선데이뉴스신문=서아름 기자]고양시(시장 이재준)의 싱크탱크, ‘미래비전 정책 TF팀’(이하 ‘TF팀’)은 지난 11일 고양스마트시티지원센터 대회의실에서 제5차 회의를 개최했다. TF팀은 고양시 중장기 정책을 전략적으로 개발하고 시정에 반영하기 위해 고양시 평화미래정책관, 고양시정연구원, 고양지식정보산업진흥원의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팀이다. 9월초 구성된 TF팀은 월 2회 정례회의를 개최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총 4번의 회의를 개최해 직원아이디어 활성화 방안, 고양시평화경제특구 조성 전략, C4부지 활용 고양형 치유농장 정책, 50+세대 인생 후반전 지원 플랫폼 구축 방안, 고양지원의 지방법원 승격을 위한 정책 등을 제안했다. 이날 회의에는 윤건상 평화미래정책관, 박종철 시정연구원 부장, 사공진 진흥원 팀장 등 총 9명이 참석했다. 이번 회의 주제는 ‘내가 고양시장이라면 고양시에 도입하고 싶은 정책’으로 고양시 발전을 위해 제안하고자 하는 정책에 관해 각자의 생각과 의견을 제시하며 열띤 토론을 이어갔으며, 스토리텔러(작가) 및 콘텐츠 창작지원, AI를 활용한 고양시 관련 정보검색 방안 등 다양한 분야의 정책 제안이 있었다. 시 관계자는 “꾸준한 TF회의를 통해 도출된 미래비전 사업을 정책결정 시 참고 자료로 활용해 평화와 미래의 도시, 고양시를 만들어 가는데 일익을 담당하겠다”고 말했다.
2020고양국제꽃박람회, 해외 마케팅 총력..."네덜란드 화훼 박람회 참관"
2020고양국제꽃박람회, 해외 마케팅 총력..."네덜란드 화훼 박람회 참관"
[선데이뉴스신문=서아름 기자]재단법인 고양국제꽃박람회가 2020고양국제꽃박람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본격적인 해외 행보를 시작했다. 재단은 내년 고양국제꽃박람회에 우수한 국가관과 해외 참가 업체를 유치하기 위해 지난 11월 6일부터 8일까지 네덜란드에서 열린 ‘2019 국제화훼원예무역박람회(IFTF 2019)’와 ‘알스미어화훼무역박람회(RFTFA)’를 참관했다. 두 박람회는 전 세계 화훼인들이 참가하여 최신 화훼 정보를 교류하고 신품종을 선보이는 세계 최대 규모의 화훼 박람회이다. 박람회에 참가한 각국의 화훼 협회 및 업체를 대상으로 적극적인 유치 활동을 펼친 결과 페루, 대만, 에티오피아가 현장에서 내년 고양꽃박람회 참가를 확정했으며, 일본, 이스라엘, 태국 등이 긍정적인 참가 의사를 밝혔다. 재단은 추후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우수한 해외 업체들이 참가하여 신품종·우수품종 화훼류가 전시될 수 있도록 추진할 방침이다. 재단법인 고양국제꽃박람회 이사장 이재준 고양시장은 “대한민국 유일의 화훼전문 무역박람회인 고양국제꽃박람회가 침체에 빠져 있는 국내 화훼 산업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특히 원당화훼단지에서 국내외 신품종 전시 및 품평회를 진행하여 화훼 농가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행사로 개최하겠다”고 말했다. 2020고양국제꽃박람회는 4월 24일부터 5월 10일까지 호수공원과 원당화훼단지에서 동시에 개최된다.
할로윈 플프마켓 “누려봤어? 가을밤 청취다방과 함께한 소소한 파티!”
할로윈 플프마켓 “누려봤어? 가을밤 청취다방과 함께한 소소한 파티!”
[선데이뉴스신문=서아름 기자]고양시는 지난 10월 30일, 한국장학재단-은행권 대학생 연합기숙사에서 거주하는 청년들이 주최가 되어 운영하는 ‘플프마켓’을 진행했다. 이날 시는 청년 셀럽 15명에게 자신이 가지고 있는 소품, 옷, 가전 등을 나눠 쓸 수 있는 기회를 제공, 물품의 가치를 재발견하는 진정한 소통 리빙랩(living lab)의 장을 구성했다. 부대행사로는 청년 버스커를 섭외, 청년과 청년이 음악을 통해 소통하는 문화행사도 함께 추진했으며 지역 주민들도 자연스럽게 찾아와 공연을 즐기는 자연스러운 분위기가 연출됐다. 일부 공간을 활용해 청년층의 취업난 해소를 위한 취업 컨설팅도 함께 진행했다. 전문셀럽으로 참여한 어지인(28세) 미술작가는 자신의 작품을 핸드폰 케이스로 제작해 청년들에게 판매했으며 “온라인으로만 판매해 직접적인 피드백을 받기 어려웠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청년들의 감성 Needs를 파악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고 앞으로도 소비자와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생겼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일자리경제국 최영수 과장은 “청년이 중심이 되는 행사로 청년의 다양한 욕구를 분석하고 이를 적극 반영하는 청년주도형 사업이 될 수 있도록 청취다방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고양시는 청년층의 자율성 확보와 사회진입을 지원하기 위해 ‘청취다방’(청춘들의 취업과 소통이 있는 수다방)을 운영한다. 청취다방은 청취다방Hub(화정터미널 2층)를 중심으로 민간 카페와 제휴해 우리동네 청취다방 23곳을 통해 문화·취업 소통 공간지원 등 청년 주도형 사업으로 운영되고 있다.
고양선 연장 등 ‘수도권 교통대책 2030’ 발표예정, 고양시 ‘초미의 관심’
고양선 연장 등 ‘수도권 교통대책 2030’ 발표예정, 고양시 ‘초미의 관심’
[선데이뉴스신문=서아름 기자]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수도권 교통문제 해결의 가이드라인인 ‘광역교통 비전 2030’을 10월 31일 세종문화회관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법정계획인 대도시권광역교통기본계획 및 시행계획의 틀로 활용될 예정이어서 수도권 지자체의 관심이 뜨겁다. 이번에 발표되는 대광위 ‘광역교통 비전 2030’은 권역별 광역교통 기본구상(안)과 국토교통부 신규택지 추진계획 발표에 따른 1기·2기 신도시 교통개선방안까지 포함하고 있다. 고양시(시장 이재준)는 지난 6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간담회에서 국토부에 고양선 일산지역 연장 등 14개 사업에 대해 공식 건의한 바 있다. 그 중 3기 신도시인 고양 창릉지구 교통대책(안)인 고양선의 연장 제안은 인천2호선 일산연장과 연계해 그간 급격한 인구증가와 도로 포화로 불편을 겪고 있는 고양대로의 교통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으며, 향후 재원분담이 필요할 수 있음에 따라 ‘고양시 철도사업 특별회계’ 조례를 제정하고 재원을 마련하고 있다. 시 철도교통과 관계자는 “LH가 3기 신도시인 창릉지구의 교통대책(안)으로 고양선을 제시한 것은 도로확장 및 주도로와의 접속 등 기존의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는 더 이상 교통 개선 효과가 미비한 것으로 판단해서이고, 철도를 통한 서울접근성 개선과 자족기능을 강화한 창릉지구의 일산지역과의 내부교통망 확보 차원에서 꼭 필요한 사업으로 이번 대광위 발표에 고양선 일산지역 연장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