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

[ 5,061건 ]
도봉구, 해외인턴십 사업설명회…'90분간' 속 시원히 묻고 답했다
도봉구, 해외인턴십 사업설명회…'90분간' 속 시원히 묻고 답했다
[선데이뉴스신문] 도봉구가 4월 22일 ‘도봉청년 해외인턴십’ 서류 합격자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했다. 도봉청년 해외인턴십은 해외취업알선 전문기관과 연계해 도봉구 19세~45세 청년이 미국 내 기업체에서 직무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취업처 알선부터 J1비자발급까지 모든 단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 선발 인원은 일반선발 6명, 우선선발 1명 총 7명이다. 이번 설명회는 해외인턴십 운영에 앞서 반드시 알아야 할 정보를 전달함과 동시에 사업 참여자의 궁금증과 불안을 해소하고 향후 참여 방향을 설정할 수 있도록 돕고자 마련됐다. 설명회는 서류 합격자 23명과 가족 등 29명이 참석한 가운데 약 3시간 가량 진행됐다. 이날 해외인턴십 전문업체 ICN그룹 관계자는 인턴십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도봉구청 청년지원팀장은 인턴십 사업 전반에 대해 안내하고 질의응답 시간을 맡아 참석자들로부터 질문을 받고 답했다. 특히 90분 넘게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에는 J1비자 발급, 전공과 경력에 따른 직무 배정, 현지 체류에 관한 사항 등 문의에 대한 답변이 이뤄져 참여자들의 궁금증 해결을 도왔다. 앞으로 구는 사업설명회 참여자를 대상으로 면접심사를 진행하고 오는 29일 최종 해외인턴십 참여자를 구 누리집을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최종 참여자는 5월부터 8월까지 역량강화교육과 비자발급 절차를 거쳐 이르면 8월부터 해외 근무를 시작한다. 오언석 도봉구청장은 “이번 사업설명회가 참석자들의 궁금증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됐길 바란다”면서, “구는 인턴십 참여자들이 해외 근무를 하고 무사히 돌아올 때까지 계속 함께하며 적극 지원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강북구, 빌라관리사무소 미아‧송중, 수유2동에 확대
강북구, 빌라관리사무소 미아‧송중, 수유2동에 확대
[선데이뉴스신문] 서울 강북구는 빌라관리사무소 확대 운영 공모 결과, 지난 17일(수) 미아‧송중, 수유2동 등 2개 동을 선정하고 오는 7월부터 미아동 258일대(미아‧송중동), 광산사거리~4‧19민주묘지역(수유2동) 2개 권역에서 빌라관리사무소 사업을 실시한다. 빌라관리사무소는 빌라와 같은 소규모 공동주택도 아파트처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도입한 이순희 강북구청장의 공약사업 중 하나다. 지난해 번1동 시범사업 구역(번동 458~463, 472번지 일대)에서 ▲생활‧재활용 쓰레기 수거 후 잔여물 정리 ▲공동주택 무단투기 장소 집중 관리 ▲공동주택 주변 골목길 및 공원 청소 ▲공용시설물 단순 수리 지원 ▲공구함 대여 ▲안전 위해요인 발굴 ▲불법 주정차 계도 및 단속 요청 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했으며, 그 결과 빌라관리사무소에 대한 주민만족도는 94%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는 이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구민들의 주거환경을 개선하고자 올해 미아‧수유 권역에도 빌라관리사무소를 운영하기로 결정했으며, 시범사업 중인 번동과 아파트 단지가 밀집한 삼각산동을 제외한 9개 동을 대상으로 지난 3월 공모를 접수했다. 공모 결과 삼양‧미아‧송중‧수유1‧수유2‧수유3‧우이‧인수동 등 총 8개 동에서 12건의 신청이 있었으며, 구는 동일 구역을 제외한 7곳의 신청구역에 대해 지난 17일 확대구역 선정위원회를 열고 심사를 진행했다. 심사는 공동주택 밀집도, 공동주택 노후도, 빌라관리사무소 사업 동의자 수, 쓰레기 무단투기‧침수‧주차난 등 주거환경 개선 필요성, 관리사무소 부지여건 등 5개 항목을 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심사에는 내‧외부위원 등 6명이 참여했다. 심사결과 미아동 258일대(미아‧송중, 연면적 약 150,000㎡)와 광산사거리~4‧19민주묘지역(수유2동, 연면적 약 260,000㎡)이 높은 점수를 받아 최종 대상지로 선정됐다. 향후 구는 확대구역에 대한 세부운영 방침을 수립한 뒤 오는 6월 시범운영 기간을 거쳐 7월부터 이번 공모에 선정된 2개 권역에서 빌라관리사무소 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한편 구는 올해부터 ▲재활용수거함 설치 지원 ▲무단투기 단속 CCTV 설치 ▲옥상방수 및 담벼락 보수 등 공용시설 유지 컨설팅 지원 ▲공중화장실 몰래카메라 탐지 ▲빌라관리사무소 골목 안심벨 설치 ▲공동체활성화 연계 주민참여 사업 ▲구정 서비스 종합 안내 및 연계 등을 실시해 빌라관리사무소 사업을 보완‧확대했다. 이순희 강북구청장은 “아파트에 거주하지 않더라도 구민 모두가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도록 강북구에서는 빌라관리사무소 사업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구민 호응이 큰 사업인 만큼 사업의 효과를 크게 체감할 수 있도록 내실 있게 빌라관리사무소를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성북구, 지역 가꾸는 주민들 '정릉천 청소', '북한산 산불 예방 캠페인'
성북구, 지역 가꾸는 주민들 '정릉천 청소', '북한산 산불 예방 캠페인'
[선데이뉴스신문] 서울 성북구(구청장 이승로)를 가꾸고 지키기 위해 주민들이 나섰다. 정릉3동에서는 봄을 맞아 맑고 깨끗한 자연환경을 보존하기 위해 주민들이 ‘정릉천 청소 활동’을 재개했다. 삼선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는 북한산 일대 자연보호를 위해 ‘산불 예방 캠페인’을 펼쳤다. 지난 19일에는 정릉3동 주민들과 자율방재단, 정릉천 별동대, 정릉시장 상인회가 모여 정릉천 청소 봉사활동을 펼쳤다. 지난해 11월 끝으로 겨울철 잠시 쉬었던 정릉천 환경 정화 활동을 봄을 맞아 다시 시작했다. 이날은 미세먼지가 많은 날임에도 불구하고 참여자들은 고무장화를 신고 하천에 들어가 쓰레기를 줍고, 반려동물 배설물 치우는 등 정릉천 구석구석을 청소하며 변함없는 정릉천 사랑을 보여줬다. 정릉천 청소 활동은 2022년 8월부터 시작됐으며,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정릉천 개울섬에서 정릉308교까지 구간에서 청소 봉사활동이 이어져 오고 있다. 권현식 정릉3동 자율방재단장은“작년 11월부터 3월까지 쉬었던 정릉천 청소를 잊지 않고 어김없이 동참하는 주민들에게 고마움을 느낀다. 정릉천 봉사활동에 더욱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며, 꾸준한 정화 활동을 정릉천이 주민들에게 소중한 휴식 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지난 21일에는 제14회 새마을의 날을 맞이해 삼선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 지도자 10여 명이 북한산 일대에서 ‘자연보호 산불 예방 캠페인’을 펼쳤다. 산불위험이 커지는 봄철을 맞아 등산객들을 대상으로 산불 발견 시 즉시 119 및 관할 산림 부서에 신고, 담배꽁초 투기 금지, 입산자 인화물질 소지 금지, 산림 내 취사 금지 등 봄철 산불 예방 준수 사항 등을 홍보했다. 아울러 북한산 일대에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잣나무 20그루를 심고, 등산로 쓰레기 줍기 활동 등을 펼치며 자연보호 활동을 병행했다. 서일문 삼선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장은 “새마을의 날을 맞이하여 우리가 심은 나무가 탄소중립 실천에 한 걸음 더 나아간 것 같다”라며 “이번 캠페인을 통해 북한산을 찾은 등산객들이 경각심을 가지고 산불을 조심하고 자연보호에 좀 더 관심을 가지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성북구, 기획봉사활동 ‘청년만세’활동 포문 열어
성북구, 기획봉사활동 ‘청년만세’활동 포문 열어
[선데이뉴스신문] 성북구가 지난 4월 20일 성북구자원봉사센터에서 성북구 대학교 기획봉사 프로젝트『청년(靑年)이 만(萬)드는 세(世)상』발대식을 진행했다. 발대식에는 총 30여 명의 청년과 대학생이 참여해 기획봉사 교육과 워크숍으로 진행했다. 성북구 대학교 기획봉사 프로젝트는 청년·대학생의 전공과 적성 및 관심분야를 기반으로 지역사회 이슈를 자원봉사 프로그램 기획·운영하여 청년· 대학생들의 봉사활동을 활성화하고, 지역 내 자원봉사 저변을 확대하는 프로젝트이다. 이번에 진행한 발대식에서는 광운대학교 이종혁 교수의 공공소통 교육을 시작으로 2023년 기획봉사 프로젝트 발표, 쏘셜공작소 신은경 대표의 기획봉사 워크숍으로 총 6시간에 걸쳐 진행했다. 이승로 구청장은 “청년·대학생들이 자신의 전공과 재능을 바탕으로 성북구 이슈에 맞는 봉사활동을 만들어 지역주민들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주길 기대한다. 이번 기획봉사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라며, “이번에 기획될 봉사활동에 구민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청년(靑年)이 만(萬)드는 세(世)상 프로젝트는 지난 2021년부터 시작해 총 14개의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올해는 워크숍을 시작으로 기획봉사 맞춤형 컨설팅과 기획봉사 프로그램 지원, 활동공유회를 진행할 예정이며, 시민과 자원봉사자가 쉽고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는 캠페인과 봉사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서울시 성북구 주민자치회 자치역량강화 교육 실시
서울시 성북구 주민자치회 자치역량강화 교육 실시
[선데이뉴스신문] 서울 성북구가 17일 2024년 4월 17일 주민자치회 20개 동 주민총회준비위원회 위원과 담당 공무원 등 148명을 대상으로 자치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자치역량강화 교육은 주민총회 기획 및 주민자치계획 사업 집행기준에 대한 내용으로 이뤄졌으며, 2024년 성공적인 주민총회 개최 지원 및 투명한 주민자치회 사업 집행과 관리를 위해 마련됐다. 주민총회 기획 교육 내용은 ▲주민총회의 의미와 주민자치회 리더의 역할 ▲2024년 성북구 주민총회 기본 계획 및 운영가이드 ▲더 많은 주민과 함께하는 주민공론장으로서의 주민총회 기획 방법 등 다양한 주민총회 개최 사례를 중심으로 진행됐다. 성북구는 지난 1월 22일부터 주민제안 사업을 접수해 690여 건의 지역 의제를 발굴했다. 공공성 높은 주민자치계획 수립과 주민공론장으로서의 주민총회를 촉진하기 위해 5월부터 6월까지 주민총회 컨설팅과 모니터링을 실시해 주민총회의 완성도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또한 2024년 1월 지방보조금관리시스템(보탬e)의 전면 개편으로 민간보조사업자의 시스템 사용이 의무화됨에 따라 성북구는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주민자치회의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주민자치회 맞춤형 보탬e 시스템 운영 실무교육도 함께 진행했다. 교육 내용은 ▲2024년 주민자치계획 사업 집행기준 안내 ▲보조금 사업 관련 주요 위반 및 개선사항 ▲지방보조금관리시스템(보탬e) 업무처리 개요 등 으로 구성됐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주민자치 및 주민총회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2024년 20개 모든 동에서 개최되는 주민총회가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주민자치회의 사업 운영이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속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성북구는 ‘주민이 행복한 생활자치 실현’을 목표로 한층 더 성숙한 주민자치를 실현하기 위해 매년 주민자치아카데미 및 다양한 자치역량강화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풀뿌리 주민자치의 기반을 더욱 단단하게 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