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데이뉴스신문] 고양특례시 덕양구 고양동은 지난 2일 민원 응대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폭언, 폭행 등 비상상황에 대비해 ‘민원실 비상상황 대비 모의훈련’을 진행했다.
이날 모의훈련은 민원인이 상담 도중 민원처리 담당자에게 폭언과 함께 기물을 파손하는 상황을 가정하여 진행했으며, 동 행정복지센터 공무원과 경찰, 보안업체의 현장대응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실시됐다.
훈련은 ▲폭언 발생 시 상급자의 적극 개입과 중재 시도 ▲사전 고지 후 녹음 및 촬영 ▲비상벨 작동 여부 확인 ▲담당 공무원 보호 및 민원인 대피 ▲가해 민원인 제압 ▲경찰 인계 등의 순으로 실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적용하여 실시됐다.
고양동 관계자는 “매년 늘어나는 악성 민원으로 공무원과 내방한 민원인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행정복지센터와 경찰, 보안업체, 시민안전센터가 함께 비상상황에 대한 체계적인 대응 시스템을 구축하여 안전하고 신뢰받는 민원실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고양동은 이번 훈련 외에도 안전유리 가림막 설치, 휴대용 보호장비(웨어러블 캠) 구비, CCTV 구축, 비상벨 설치 등 안전한 민원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