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데이뉴스]‘김해공항 확장’ 이착륙은 안전한가?

날씨 변화에 따른 이착륙 문제와 소음 문제가 내재된 김해공항은?
기사입력 2016.06.22 1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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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공항 입지 결정에 즈음한 브리핑 자료(부산시 제공)>

[선데이뉴스=윤석문 기자]영남권 신공항 추진 계획의 백지화에 따른 후폭풍이 거세다. 대권 후보들이 영남권 표를 의식해 신공항 건설을 내세웠고, 지역의 이해관계에 따라 배회하던 신공항 계획이 21일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의 용역발표에 따라 국토부에서 ‘김해공항 확장’이라는 새로운 안으로 확정되었다.

영남권 신공항은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이 2003년 1월 당선자 신분으로 부산상공회의소를 방문해 지역 민심이 신공항 건설을 희망한다는 제의에 의해 시작되었다.

그리고 이명박 전 대통령이 서울시장으로 재직했던 2007년 신공항 건설을 대선 공약으로 했으며, 당선 이후 국토연구원의 용역 발주를 통해 국책사업으로 선정했다.

경남 밀양과 부산 가덕도가 유력 후보지로 선정되어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되던 2009년 이후 대구와 부산이 치열한 신공항 유치 경쟁으로 새로운 지역 갈등 양상(樣相)과 국론 분열이 시작되었고, 이에 2011년 이명박 전 대통령은 대국민 사과를 통해 신공항 백지화를 선언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대국민 사과를 통해 없던 일로 만든 신공항이 새로운 이슈로 부각된 것은 2012년 18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와 문재인 통합민주당 후보가 영남권 신공항 건설을 약속하며 부각되기 시작했다. 또한 영남권 표심을 의식한 정치인까지 합세하여 영남권 신공항이 정치권의 뜨거운 감자로 급부상 했다.

특히 박 대통령은 유력 대권 후보 시절 대구 달성군 자신의 지역구에서 열린 대구경북과학기술원장 취임식 직전 기자들과 만나 "지금 당장은 경제성이 없다지만 미래엔 분명 필요할 것이며, 이에 신공항은 계속 추진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었다.

박 대통령은 취임 직후인 2013년 4월 국토부를 통해 신공항 건설을 재추진한다고 발표했고, 그해 8월 국토부는 '영남지역 항공수요조사연구 용역결과'를 공개하며 김해공항의 포화로 신공항의 수요가 충분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대신 지역 갈등이 재연되는 것을 막고자 지난해 1월 영남권 5개 단체장이 모인 가운데 유치경쟁을 자제하자는 합의를 이끌어냈다. 그 합의정신을 바탕으로 지난해 6월 사전타당성 검토 용역을 프랑스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에 의뢰했다. 하지만 ADPi는 이날 가덕도와 밀양이 아닌 ‘김해공항 확장’이란 새로운 선택을 발표했다.

국토부에서 ‘김해공항 확장’을 발표했으나 부산시에서 작성한 ‘신공항 입지 결정에 즈음한 브리핑 자료’를 보면 ‘국내선, 국제선을 불문하고 발 디딜 틈 없이 미어터지면서, 날씨가 조금만 안 좋으면 착륙도 못하고 되돌아가는 것이 바로 국제공항인 김해공항의 민낯입니다. 북측 진입로를 가로막고 있는 산과 밀집된 민가 때문에 확장도 불가합니다’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즉, 기존의 김해공항은 날씨에 따른 이착륙 안전문제와 소음으로 주민피해가 심각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기존의 김해공항은 날씨와 바람의 영향을 받습니다. 바람이 일반적으로는 북쪽에서 남쪽 방향으로 불기에 큰 지장이 없지만 바람의 방향이 바뀌면 비행기는 북쪽에서 남쪽방향으로 착륙을 시도해야 합니다. 날씨가 좋으면 상관이 없으나 흐리거나 안개가 끼면 북쪽에 위치한 돗대산과 신어산이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시계비행으로 착륙을 시도하는데, 이런 날씨에는 조종사들이 상당한 위험을 감수해야 합니다. 지난 3월에도 중국 남방항공기가 인천공항으로 회항한 것은 이런 날씨 때문입니다”

부산시의 관계자는 국제공항인 김해공항이 날씨 변화에 따라 이착륙에 문제가 있다는 점과 소음으로 인한 주변 주민들의 피해 발생을 지적했다. 특히 장마철이나 날씨가 좋지 못하여 안개가 끼면 사고 위험이 높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국토부에서 어제 발표한 내용을 보면 활주로 방향을 40° 바꾸면 안전에 대한 문제는 없어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공항이 확장되면 활주로가 추가되기에 소음에 대한 문제는 더 심각하게 대두될 수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김해공항이 확장되면 소음영향권 안의 주민 피해를 해결해야 하는데, 이 문제에 대해서는 어제 국토부에서도 인지하고 있었습니다”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의 21일 발표에 따르면 현재 김해공항이 안고 있는 이착륙시의 안전문제는 신설되는 활주로 건설에 따라 해결 가능하다고 한다. 그러나 주민 피해가 심해지는 소음문제에 대해서는 현실적 대안이 없다고 했다.

부산시의 향후 대응방안에 대해서는 “세부적 평가 항목을 받아보고 분석해서 판단하고 시의 입장을 정하지 않겠느냐”는 사견(私見)을 말했다.

김해공항은 ‘군민복합공항’이다. 부산 수영에서 시작된 공항이 70년대 후반기에 김해로 이전되어 현재까지 운영되고 있으며, 관제소의 운영에 있어서도 국토부와 공군이 합동으로 운영하고 있다.

21일 발표에 따라 김해공항 확장이 현실화되면 수영에서 출발한 김해공항은 명실상부(名實相符)한 국제공항으로 탈바꿈을 위해 4조 이상의 예산이 투입되는 국책사업으로 추진된다.

하지만 영남권 신공항 백지화와 김해공항 확장이라는 정부의 새로운 대안이 요동치는 영남권 민심을 어떻게 수습할 것인지에 초미의 관심이 집중된다.

 

[윤석문 기자 smyun2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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