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국토부장관, 서울~양평 고속도로 관련 현안 질의”

기사입력 2023.07.26 2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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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희룡 국토부 장관

 
[선데이뉴스신문=이종록 기자] 원희룡 국토부장관 서울~양평 고속도로 관련 현안 질의가 오늘 6월 26일(화) 국회 본청 5층 국토위원회의실에서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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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민주당 허영 의원은 질의에서 오전에 맹성규 의원께서 용역업체와 16차례 회의한 것 중에서 회의록 한 본을 공개 하셨고 받았다. 그래서 거기에 기반해서 질의를 하겠다. 맹 의원이 질의가 있은 이후에 국토부 홈페이지에서 자료가 삭제가 되었다. 이 삭제 한 것을 왜 삭제 했는지 경의를 파악해서 나중에 답변을 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저는 서울 춘천고속도로를 타고 출.퇴근하고 있다. 일정구간이 출.퇴근시간에 엄청나게 막히는 것을 장 경험하면서 다니고 있다. 서울 양평고속도로와 서울 춘천고속도로와 연결이 필요하다는 것이 서울 양평고속도로 예타에 그 목적이 있는가? 없는가? 라고 질의했다.

 

원희룡 장관, 연결이라는 목적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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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민주당 허영 의원

 

혀영 의원, 서울 춘천 고속도로 막힘을 해결하는 목적은 있는가? 없는가?

 

원희룡 장관, 있다.

 

허영 의원, 그런데 국토부는 지금껏 본 위원회 질의요구와 자료요구에 그 부분들에 대한 해명이 전혀 그런 계획이 없다고 해명하고 있다.

원희룡 장관, 아시다 시피 도로 게획은 국가 기본계획이 반영이 되어야 한다. 그게 전혀 반영 된적이 없기 때문에 그래서 계획이 없다고 하는 것이다.

 

허영 의원, 예비 타당성 조사에 보면 본 사업은 간선도로망 동서 7축 지선으로 수도권 제1순환선 및 서울~춘천 고속도로 교통정체를 해소하고 경기 동남권 간선도로망을 확보하려는 목적이 있다고 분명히 명시하고 있다. 그러면 서울 춘천과, 서울 양평과 고속도로에 정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고속도로간에 연계가 필요하다.

 

원희룡 장관, 다 그렇게 판단이 돼서 구체화 되면 도로 계획에 먼저 포함이 되어야 한다. 아직까지 전혀 논의된 바가 없다고 했다.

허영 의원, 그런데 예타 보고서에 왜 이런 목적을 명시했는가?

 

원희룡 장관, 이 경기동남권 수도권, 1순환, 2순환, 중부내륙, 춘천방향, 원주방향 모든 것이 엉켜있고 고속도로 외에도 많은 국지도들이 얽혀있다. 그래서 보다 광역적인 교통해소 부분까지도 해소한다. 왜냐하면 춘천에서 6번 국도를 통해서 이쪽으로 들어오기 때문이다고 밝혔다.

 

[이종록 기자 rokjongkkk@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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